Visit Sponsor

Written by 11:49 오후 주식 투자, 투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관련 모든 것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관련 모든 것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관련 궁금증 해외주식에 투자하고 있다면, 이를 처분할 때 발생하는 양도소득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해외주식 처분 시 발생하는 세금 문제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거주자가 해외주식 처분 시 양도소득세

거주자가 해외주식 처분 시 양도소득세

거주자가 해외주식을 처분하는 경우, 이에 따른 양도소득세 납세 의무가 발생합니다. 소득세법 제94조에 따르면, 거주자가 해외주식을 처분할 때는 양도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해외 주식을 처분한 후에는 예정신고 없이 양도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양도소득과세표준을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해외 주식을 처분하기까지 계속하여 5년 이상 국내에 주소 또는 거소를 둔 거주자만이 해외 주식 처분에 따른 양도소득세 신고 및 납부 의무가 있습니다. 이는 소득세법 제118의2에 명시된 내용으로, 해외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간 동안 국내에 지속적으로 거주해야만 해당 의무를 이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주식을 처분한 경우, 현지 국가의 세법 및 조세조약에 따라 적법하게 납부한 해외주식 양도소득 관련 외국 납부세액은 세액 공제를 받거나 필요 경비로 산입하여 이중과세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중과세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해외에서 이미 납부한 세금을 국내에서 다시 납부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대부분의 조세조약은 유가증권 양도소득에 대해 거주지국에서 과세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거주자의 경우 국내에서 과세됨을 의미합니다.

해외주식 매매 시 양도소득세 계산과 신고 방법

해외주식 매매 시 양도소득세 계산과 신고 방법

해외 주식을 매매하는 경우, 양도소득세 계산과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거주자가 해외 주식을 매매한 경우, 이에 따른 양도소득세의 계산 구조는 복잡하지만 중요한 과정입니다.

양도소득세는 매매 가격에서 취득 가격과 필요 경비를 차감한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이 금액이 양도 차익으로, 여기에 세율을 적용하여 양도소득세를 산출합니다. 예를 들어, 매매 가격이 1억 원이고, 취득 가격이 7천만 원, 필요 경비가 500만 원이라면 양도 차익은 2천 5백만 원이 됩니다. 이 금액에 적용되는 세율에 따라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할 양도소득세가 결정됩니다.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전자신고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전자신고를 통해 양도소득세를 신고하면, 절차가 간소화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주식 매매 시 발생하는 환율 변동에 따른 차익이나 손실도 고려해야 합니다. 환율 변동으로 인한 이익이나 손실은 양도 차익 계산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정확히 반영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양도소득세를 보다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양 도 가 액 … 실지거래가액(소득세법118의3)

 ―

취 득 가 액 … 실지거래가액(소득세법118의4)

 ―

기타 필요경비 … 양도비 등 실제경비

↓           

양 도 차 익

 ↓

양도소득금액…국내 상장법인 대주주‧비상장법인 주주의 양도손익 통산

 ―

양도소득기본공제 … 국내‧국외주식 통산하여 연 250만원

 ↓

양도소득과세표준

 ×

세     율 … 주식 : 20%(해외상장 중소내국법인주식 10%)

↓        

산 출 세 액

 ―

세액공제 + 감면세액 … 외국납부세액공제(소득세법118의6)

 ↓

납부할 세액

해외 주식을 거래하여 양도차손이 발생한 경우 다른 해외주식 양도차익과 통산 가능 여부

해외 주식을 거래하면서 양도차손이 발생한 경우, 다른 해외 주식의 양도차익과 통산하여 신고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이는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같은 과세기간 동안 해외 주식 및 국내 주식을 거래하여 양도차손과 양도차익이 발생한 경우, 다음해 5월에 양도소득과세표준 확정신고를 통해 이를 통산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도에 해외 주식 거래에서 양도차손이 발생하고, 동시에 다른 해외 주식 거래에서 양도차익이 발생했다면, 이 두 금액을 합산하여 최종적인 양도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양도차손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일부 상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세금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국내 주식의 경우에는 상장법인의 대주주 양도분 및 비상장주주의 양도분에 한해서만 양도차손과 양도차익을 통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양도소득세 신고 시 중요한 부분으로, 각 주식 거래에서 발생한 이익과 손실을 정확히 계산하여 신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양도차익 산정방법과 외화환산 방법

양도차익 산정방법과 외화환산 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 시 동일한 종목을 여러 번에 걸쳐 취득하고 양도한 경우, 양도차익 산정방법과 외화환산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시죠? 이러한 상황에서 정확한 세금 계산을 위해서는 특정 규칙과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우선, 해외주식을 동일 종목으로 여러 번에 걸쳐 취득 및 양도한 경우, 양도차익을 산출하는 방법으로는 선입선출법(FIFO)을 사용합니다. 이는 먼저 취득한 주식을 먼저 처분한 것으로 간주하여 양도차익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주식을 여러 번에 걸쳐 매입하고 판매할 때, 가장 먼저 매입한 주식이 가장 먼저 판매된 것으로 계산하여 양도차익을 산출하게 됩니다 .

그러나, 만약 해당 주식이 매매 또는 단기 투자 목적의 주식이고, 증권회사가 이동평균법을 적용한 경우라면, 이동평균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동평균법은 주식의 평균 단가를 기준으로 양도차익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연도별로 선입선출법과 이동평균법 중 선택이 가능하며, 이는 투자자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규정은 국제세원-229에 명시되어 있습니다(2010.5.10) .

해외주식 거래와 관련된 외화환산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따릅니다. 외화환산 시, 거래일 현재의 외국환거래법에 의한 기준환율 또는 재정환율을 적용해야 합니다. 이는 서울외국환중개주식회사의 인터넷사이트(www.smbs.biz)를 통해 오늘의 환율 및 기간별 매매기준율 등을 조회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환율을 기준으로 주식 거래 금액을 원화로 환산하여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

따라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규정을 잘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식 거래와 관련된 각종 정보와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정확한 세금 신고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서 작성 및 제출서류 안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서 작성 및 제출서류 안내

해외주식을 매매한 경우, 양도소득세 신고서를 어떻게 작성하며 제출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는 정확한 절차와 서류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세법을 준수하고, 불이익을 피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http://www.hometax.go.kr)를 통해 전자신고를 하거나, 다음 서식을 작성하여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자세한 신고 방법은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 – 성실신고지원 – 양도소득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지거래가액으로 과세되므로 이를 증명할 수 있는 필요경비 증빙 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이는 주식거래내역서, 양도 및 취득비용 증빙, 외국과세당국에 신고한 양도소득세 신고서 사본 등 외국납부세액계산 증명서류 등이 포함됩니다.

거주자가 해외상장주식을 국내증권회사를 통해 양도한 경우, 금융기관이 확인한 ‘주식양도소득금액 계산보조자료’를 제출하면 주식등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소득세법 시행규칙 별지 제84호) 및 필요경비 증빙 제출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계산보조자료에는 주식종목명, 주식종목코드, 주식종류코드, 양도 주식수, 양도일자, 주당양도가액, 양도가액, 주당취득가액, 취득가액, 필요경비, 양도 소득금액 등이 기재되며, 금융기관이 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특히, 주당취득가액의 평가방법과 작성근거를 명시하여 금융기관장의 직인이 날인되어야 합니다.

양도소득 신고 및 납부계산서, 계산명세서, 세액공제신청서 등은 현행 세법 규정에 따른 법정서식을 이용하여 해당 증빙자료와 함께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법정서식은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 – 국세정보 – 세무서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서 작성 및 제출 서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올바르게 신고하고, 세법을 준수하여 불이익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시 세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글 보기 : 비상장 주식 거래 방법 및 주의사항

Close